good day


1.TC 선택
2.TC 업그레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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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TC 선택



액트1의 앞마당에서 맨 처음 보이는 녀석:fallen 을 잡는다.
그러면 게임은 그 녀석에 관한 정보를 MonStats.txt 라는 (엑셀화일 비슷한) 데이터화일에서 살펴본다.

Id Level(H) TreasureClass1(H) TreasureClass2(H) TreasureClass3(H)
skeleton1 68 Act 1 (H) H2H A Act 1 (H) Champ A Act 1 (H) Unique A
skeleton2 69 Act 1 (H) H2H B Act 1 (H) Champ B Act 1 (H) Unique B
skeleton3 85 Act 1 (H) H2H B Act 1 (H) Champ B Act 1 (H) Unique B
skeleton4 74 Act 2 (H) H2H A Act 2 (H) Champ A Act 2 (H) Unique A
skeleton5 78 Act 2 (H) H2H A Act 2 (H) Champ A Act 2 (H) Unique A
fallen1 67 Act 1 (H) H2H A Act 1 (H) Champ A Act 1 (H) Unique A
fallen2 68 Act 1 (H) H2H B Act 1 (H) Champ B Act 1 (H) Unique B
fallen3 85 Act 1 (H) H2H B Act 1 (H) Champ B Act 1 (H) Unique B
fallen4 71 Act 1 (H) H2H C Act 1 (H) Champ C Act 1 (H) Unique C
fallen5 83 Act 5 (H) H2H C Act 5 (H) Champ C Act 5 (H) Unique C
wraith1 75 Act 1 (H) Wraith B Act 1 (H) Champ B Act 1 (H) Unique B
wraith2 71 Act 1 (H) Wraith C Act 1 (H) Champ C Act 1 (H) Unique C
wraith3 79 Act 2 (H) Wraith C Act 2 (H) Champ C Act 2 (H) Unique C
wraith4 80 Act 2 (H) Wraith C Act 2 (H) Champ C Act 2 (H) Unique C
wraith5 81 Act 3 (H) Wraith A Act 3 (H) Champ A Act 3 (H) Unique A

( H : 헬, H2H : 밀리형,
Wraith : Wraith, Ghost, Strangler, Gloam,
Champ : 챔피언,
Unique : 유닉 )

필요한 부분만 보면 위 fallen 몬스터는 레벨이 68이고 TreasureClass1(H)" 줄에서  "Act1(H) H2H B" 라는 TC를 가진다. 
(TreasureClass2(H) 는 이 몬스터가 챔피언일 경우고, TreasureClass3(H)은 유닉일 경우)


이 "Act1(H) H2H B" TC 의 내용을 살펴보기 위해 다른 데이터화일을 살펴본다 (TreasureClassEx.txt).

Treasure Class Picks level Item1 Prob1 Item2 Prob2 Item3 Prob3 Item4 Prob4
Act 1 (H)
H2H A
1 63 gld 21 Act 1 (H)
Equip A
16 Act 1 (H)
Junk
21 Act 1 (H)
Good
2
Act 1 (H)
H2H B
1 66 gld 21 Act 1 (H)
Equip B
16 Act 1 (H)
Junk
21 Act 1 (H)
Good
2
Act 1 (H)
H2H C
1 68 gld 21 Act 1 (H)
Equip B
16 Act 1 (H)
Junk
21 Act 1 (H)
Good
2
Act 2 (H)
H2H A
1 69 gld 21 Act 2 (H)
Equip A
16 Act 1 (H)
Junk
21 Act 2 (H)
Good
2
Act 2 (H)
H2H B
1 71 gld 21 Act 2 (H)
Equip B
16 Act 1 (H)
Junk
21 Act 2 (H)
Good
2
Act 2 (H)
H2H C
1 73 gld 21 Act 2 (H)
Equip B
16 Act 1 (H)
Junk
21 Act 2 (H)
Good
2
Act 3 (H)
H2H A
1 74 gld 21 Act 3 (H)
Equip A
16 Act 1 (H)
Junk
21 Act 3 (H)
Good
2
Act 3 (H)
H2H B
1 76 gld 21 Act 3 (H)
Equip B
16 Act 1 (H)
Junk
21 Act 3 (H)
Good
2
Act 3 (H)
H2H C
1 77 gld 21 Act 3 (H)
Equip B
16 Act 1 (H)
Junk
21 Act 3 (H)
Good
2
Act 4 (H)
H2H A
1 79 gld 21 Act 4 (H)
Equip A
16 Act 1 (H)
Junk
21 Act 4 (H)
Good
2
Act 4 (H)
H2H B
1 80 gld 21 Act 4 (H)
Equip B
16 Act 2 (H)
Junk
21 Act 4 (H)
Good
2
Act 5 (H)
H2H A
1 82 gld 21 Act 5 (H)
Equip A
16 Act 3 (H)
Junk
21 Act 5 (H)
Good
2
Act 5 (H)
H2H B
1 83 gld 21 Act 5 (H)
Equip B
16 Act 4 (H)
Junk
21 Act 5 (H)
Good
2
Act 5 (H)
H2H C
1 85 gld 21 Act 5 (H)
Equip C
16 Act 5 (H)
Junk
21 Act 5 (H)
Good
2


group = TC 그룹
level = TC 레벨
picks = 드랍선택을 할 수 있는 수
NoDrop = 노드랍 - NoDrop 을 드랍한다함은 아무것도 떨구지 않는 경우
Item1-10 = TC 혹은 노드랍
Prob1-10 = 적절한 TC 혹은 아이템을 선택할 경우의 수



방금 잡은 녀석의 경우 다음을 드랍함 ( Act1(H) H2H B 의 경우 NoDrop 의 Prob : 100 )

NoDrop   100  
gold  21  
Act 1 (H) Equip B   16  (방어구 arm, 무기 weap)
Act 1 (H) Junk         21  (포션,키 등)
Act 1 (H) Good         2  (룬, 아뮬, 링, 참)

전체 경우의 수의 합이 160 이므로 NoDrop 을 pick 할 확률은 100/160, 골드를 pick 할 확률은 21/160, Equip 은 16/160, Junk 는 21/160, Good 은 2/160 (룬, 아뮬, 링, 참이 상대적으로 적게 떨어지는 이유!)

 


정리해보면,
Act1 앞마당에서 fallen 몹을 잡으면 그 녀석이 어떤 녀석인가를  "MonStats.txt" 화일을 살펴 보고 "Act 1 (H) H2H B" 이구나 하고 "TreasureClassEx.txt" 화일에서 찾아본다.

"TreasureClassEx.txt" 에서 발견된 "Act 1 (H) H2H B"는 pick 할 수 있는 게 1
고로 한번 뽑기해서 160분의 100의 확률로 아무것도 안떨굴수도 있고
160분의 21의 확률로 골드가 떨어질 수도
160분의 2의 확률로 룬이나 참, 링 같은 "Good" 이 떨어질 수도 있다. 물론 "Act 1 (H) Good" 안을 들여다 보면 룬, 아뮬, 링, 참 등이 배치되어있어 확률에 의해 결정된다(여기서 만약 링이 결정된다... 그러면 후에 매찬 등이 적용되어 매직링이 될 수도 있고 유닉링이 될 수도 있다)

만약 챔피언 몹이나 다른 몹을 잡아서 pick 이 1이 아닌 3 이 나왔다고 하면 뽑기를 세번 할 수 있다는 말이다. 즉 위 과정을 세번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pick 이 3이면 아이템이 세 개 나올 수도 있고 2개, 1개가 나올 수도 있으며 세 pick 모두 NoDrop(확률이 높으니까)이 선택되면 안 안나올 수도 있다.

 


게임이 요리조리해서 16/160 의 확률로 "Act 1 (H) Equip B"를 선택했다고 가정하면,
"Act 1 (H) Equip B" 는 이런 TC들을 포함한다.

Treasure Class Picks level Item1 Prob1 Item2 Prob2 Item3 Prob3
Act 1 (H)
Equip B
1
weap57 2 armo57 1 weap60 6

Item4 Prob4 Item5 Prob5 Item6 Prob6 Item7 Prob7 Item8 Prob8
armo60 3 weap63 14 armo63 7 weap66 2 armo66 1

Item9 Prob9 Item10 Prob10 SumItems TotalProb
Act 1 (H)
Equip A
1530

36 1566



또 다시 게임이 요리조리해서 2/1566의 확률로 "weap66" 을 선택했다고 가정해 보면
(무기류는 항상 같은 레벨의 방어구에 비해 선택 확률이 두배가 된다)



weap66 TC  :
 highland blade, silver edged axe, stalagmite(1/3 prob.), ghost wand(1/3), colossus voulge, stygian pike, flying knife, matriarchal javelin(1/3)



같 은 TC 내의 방어구(armo)와 무기(weap)는

노말 아이템일 경우 -  가중치 3
클래스 전용일 경우 -  가중치 1
어쌔 카타르           -  가중치 2
스태프, 셉터, 완드  -  가중치 1

로 선택된다.

따라서 weap66 TC 에서 matriarchal javelin 이 선택될 확률은 1/18 이다.

 


여기까지의 대략적인 설명 그림입니다.


이 "weap66" 이 헬난이도 액트1에서 볼 수 있는 가장 상위 TC입니다(피트나 홀 같은데를 제외하고는 말이죠)





2. TC 업그레이드


그런데 이 몬스터는 Tower Cellar 혹은 피트 같은 곳에서도 나타납니다.  Tower Cellar 1층의 경우 alvl(area level)이 75 이며 피트는 85입니다.
디 아1.0부터는 업그레이드 TC라는게 적용됩니다. 즉 몬스터는 그 몬스터가 등장하는 지역에 따라 업그레이드된 TC를 가지게 됩니다 ( 지역레벨이 원래 TC레벨보다 높으면 같은 그룹내의 다음 단계의 TC를 선택하고 또 해서 높으면 다음 단계를 선택하고... 이렇게 반복됩니다)


예를들어 Tower Cellar 1층에서 이 몬스터을 잡을 경우, (Tower Cellar 1층에서 이 몹의 TC : "Act 1 (H) H2H C", it's group 7, lvl71.)

mlvl (75) > TC lvl (68) -> upgrade TC to "Act 2 (H) H2H A" - group 7, lvl 69
mlvl (75) > TC lvl (66) -> upgrade TC to "Act 2 (H) H2H B" - group 7, lvl 71
....
이렇게 해서 결국 "Act 3 (H) H2H B" - group 7, lvl 76 이 선택됩니다.

또한 같은 방법으로 피트에 있는 이 몬스터의 TC는 "Act 5 (H) H2H C"(group 7)가 됩니다.

"Act 5 (H) H2H C"는 weap87 과 armo87 까지 나오며
피트에 있는 fallen을 잡으면 weap87 과 armo87 내의 무기 방어구가 떨어집니다.


TC87 즉 weap87과 armo87에는 게임상에서 가장 보기 힘든 아이템들이 포진해 있습니다.
코로나, 다이어뎀, 할배, 자쓰, 세이크리드아머, 오거장, 샤드, 캐듀 등등
이 TC 드랍테이블을 갖는 몬스터는 어떤 종류의 아이템이라도 드랍할 수 있습니다.

피 트와 액트5 후반부에 나오는 몹들("Act 5 (H) *** C" TC)뿐만 아니라 "Act 5 (H) *** B" TC를 가지는 몬스터도 TC87의 아이템을 떨어뜨릴수 있는데 그 확률이 현저히 낮아집니다. ( 3/26 정도로 떨어집니다 )



낮 은 확률로 TC87 드랍:

83레벨 지역의 일반 몬스터
80-81레벨 지역의 챔피언 몬스터
80지역의 보스졸개들
79-80지역의 보스

수퍼유닉 몬스터: Sharptooth Slayer, Dac Farren, Nihlathak
Baal



높은 확률로 TC87 드랍:

84-85 레벨 지역의 일반 몬스터
82-85 레벨 지역의 챔피언 몬스터
81-85 레벨 지역의 보스졸개들
81-85 레벨지역의 보스
수 퍼유닉 몬스터: Pindleskin, Frozenstein, Snapchip Schatter, Thresh Socket





어 떤 몹은 지역 레벨에 따라 업그레이드된 TC가 받아야할 레벨보다 더 높은 레벨의 TC를 가지기도 합니다. 예를들어 아리앗고원(alvl = 81)의 Death Slasher의 업그레이드된 TC는 "Act 5 (H) H2H A"이 되어야함에도 "Act 5 (H) H2H B" TC를 가집니다. 아마 제 개인인 생각으로 Rigid Highlands 에 있는 Death Slasher는
"Act 5 (H) H2H A"를 가지지 않을까 싶네요(확인은 못해봄)(--> Rigid Highlands에 있는 얘는 이름이 Death Brawler인 듯 싶네요)
 둘다 mlvl 81이고 alvl 81 입니다. 물론 Bloody Foothills에 있는 몬스터는 mlvl80이고 "Act 5 (H) H2H A"TC 입니다.(이름이 Death Mauler 이지 싶네요)




여기까지는 밀리 몬스터(group 7)에 대해서만 얘기했는데 다른 종류 혹은 그룹의 몬스터도 있습니다. 물론 밀리 몬스터 그룹이 젤 많죠(맨 위 표를 보면 "H2H" 뿐만 아니라 "Wraith" 타입 등도 보이죠)

Wraith (Ghost, Strangler, Gloam) 타입의 몬스터는 TC에 노드랍(75), Good(4), Magic(25) 밖에 없습니다. 골드도 없고 장비도 없죠.
궁수 등 미사일 타입의 몬스터는 노드랍(100), 골드(18), 장비(13), junk(18), 활(6), 화살볼트(3) 을 드랍합니다. 궁수들이라 활을 잘 떨구네요..
캐스팅 타입 몬스터는 Magic을 좀 더 떨구고
소는 Good 을 떨어뜨릴 확률이 조금 높네요
( Good -  Jewelry, 보석류, 룬       Jewelry - 링, 아뮬, 참 )
몬스터들이 챔피언이되면 다 같은 챔피언TC를 가집니다. 밀리형이건 미사일 타입이건 TC가 다 같습니다.


액트보스와 몇몇 수퍼유닉(카운테스, 그리스월드, 닐라탁 등)은 자기 고유의 TC를 가집니다.
그외 다수의 수퍼유닉(핀들,프로즌슈타인 등)은 유닉 몬스터와 유사한 TC를 갖지만 아이템을 하나대신 두개로 떨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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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http://diablo2.diablowiki.net/Magic_Find_Guide_by_Hrus">Magic_Find_Guide_by_Hrus
2. http://classic.battle.net/diablo2exp/monsters/
3. http://diablo2.diablowiki.net/Item_Generation_Tutorial
4. http://strategy.diabloii.net/news.php?id=551#Area%20Levels
5. 게임데이터 파일 : http://wreckernl.homestead.com/files/1.11.rar  -- 압축을 풀어보시면 TreasureClassEx.txt 화일에 tc에 대한 정보가 담겨져 있고 MonStats.txt 라는 화일에 몬스터 레벨 등의 정보가 담겨져 있습니다(위에 첨부 화일로도 올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