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TC 선택
2.TC 업그레이드
1. TC 선택
액트1의 앞마당에서 맨 처음 보이는 녀석:fallen 을 잡는다.
그러면 게임은 그 녀석에 관한 정보를 MonStats.txt 라는 (엑셀화일 비슷한) 데이터화일에서 살펴본다.
Id | Level(H) | TreasureClass1(H) | TreasureClass2(H) | TreasureClass3(H) |
skeleton1 | 68 | Act 1 (H) H2H A | Act 1 (H) Champ A | Act 1 (H) Unique A |
skeleton2 | 69 | Act 1 (H) H2H B | Act 1 (H) Champ B | Act 1 (H) Unique B |
skeleton3 | 85 | Act 1 (H) H2H B | Act 1 (H) Champ B | Act 1 (H) Unique B |
skeleton4 | 74 | Act 2 (H) H2H A | Act 2 (H) Champ A | Act 2 (H) Unique A |
skeleton5 | 78 | Act 2 (H) H2H A | Act 2 (H) Champ A | Act 2 (H) Unique A |
fallen1 | 67 | Act 1 (H) H2H A | Act 1 (H) Champ A | Act 1 (H) Unique A |
fallen2 | 68 | Act 1 (H) H2H B | Act 1 (H) Champ B | Act 1 (H) Unique B |
fallen3 | 85 | Act 1 (H) H2H B | Act 1 (H) Champ B | Act 1 (H) Unique B |
fallen4 | 71 | Act 1 (H) H2H C | Act 1 (H) Champ C | Act 1 (H) Unique C |
fallen5 | 83 | Act 5 (H) H2H C | Act 5 (H) Champ C | Act 5 (H) Unique C |
wraith1 | 75 | Act 1 (H) Wraith B | Act 1 (H) Champ B | Act 1 (H) Unique B |
wraith2 | 71 | Act 1 (H) Wraith C | Act 1 (H) Champ C | Act 1 (H) Unique C |
wraith3 | 79 | Act 2 (H) Wraith C | Act 2 (H) Champ C | Act 2 (H) Unique C |
wraith4 | 80 | Act 2 (H) Wraith C | Act 2 (H) Champ C | Act 2 (H) Unique C |
wraith5 | 81 | Act 3 (H) Wraith A | Act 3 (H) Champ A | Act 3 (H) Unique A |
( H : 헬, H2H : 밀리형,
Wraith : Wraith, Ghost, Strangler, Gloam,
Champ : 챔피언,
Unique : 유닉 )
필요한 부분만 보면 위 fallen 몬스터는 레벨이 68이고 TreasureClass1(H)" 줄에서 "Act1(H) H2H B" 라는 TC를 가진다.
(TreasureClass2(H) 는 이 몬스터가 챔피언일 경우고, TreasureClass3(H)은 유닉일 경우)
이 "Act1(H) H2H B" TC 의 내용을 살펴보기 위해 다른 데이터화일을 살펴본다 (TreasureClassEx.txt).
Treasure Class | Picks | level | Item1 | Prob1 | Item2 | Prob2 | Item3 | Prob3 | Item4 | Prob4 |
Act 1 (H) H2H A |
1 | 63 | gld | 21 | Act 1 (H) Equip A |
16 | Act 1 (H) Junk |
21 | Act 1 (H) Good |
2 |
Act 1 (H) H2H B |
1 | 66 | gld | 21 | Act 1 (H) Equip B |
16 | Act 1 (H) Junk |
21 | Act 1 (H) Good |
2 |
Act 1 (H) H2H C |
1 | 68 | gld | 21 | Act 1 (H) Equip B |
16 | Act 1 (H) Junk |
21 | Act 1 (H) Good |
2 |
Act 2 (H) H2H A |
1 | 69 | gld | 21 | Act 2 (H) Equip A |
16 | Act 1 (H) Junk |
21 | Act 2 (H) Good |
2 |
Act 2 (H) H2H B |
1 | 71 | gld | 21 | Act 2 (H) Equip B |
16 | Act 1 (H) Junk |
21 | Act 2 (H) Good |
2 |
Act 2 (H) H2H C |
1 | 73 | gld | 21 | Act 2 (H) Equip B |
16 | Act 1 (H) Junk |
21 | Act 2 (H) Good |
2 |
Act 3 (H) H2H A |
1 | 74 | gld | 21 | Act 3 (H) Equip A |
16 | Act 1 (H) Junk |
21 | Act 3 (H) Good |
2 |
Act 3 (H) H2H B |
1 | 76 | gld | 21 | Act 3 (H) Equip B |
16 | Act 1 (H) Junk |
21 | Act 3 (H) Good |
2 |
Act 3 (H) H2H C |
1 | 77 | gld | 21 | Act 3 (H) Equip B |
16 | Act 1 (H) Junk |
21 | Act 3 (H) Good |
2 |
Act 4 (H) H2H A |
1 | 79 | gld | 21 | Act 4 (H) Equip A |
16 | Act 1 (H) Junk |
21 | Act 4 (H) Good |
2 |
Act 4 (H) H2H B |
1 | 80 | gld | 21 | Act 4 (H) Equip B |
16 | Act 2 (H) Junk |
21 | Act 4 (H) Good |
2 |
Act 5 (H) H2H A |
1 | 82 | gld | 21 | Act 5 (H) Equip A |
16 | Act 3 (H) Junk |
21 | Act 5 (H) Good |
2 |
Act 5 (H) H2H B |
1 | 83 | gld | 21 | Act 5 (H) Equip B |
16 | Act 4 (H) Junk |
21 | Act 5 (H) Good |
2 |
Act 5 (H) H2H C |
1 | 85 | gld | 21 | Act 5 (H) Equip C |
16 | Act 5 (H) Junk |
21 | Act 5 (H) Good |
2 |
group = TC 그룹
level = TC 레벨
picks = 드랍선택을 할 수 있는 수
NoDrop = 노드랍 - NoDrop 을 드랍한다함은 아무것도 떨구지 않는 경우
Item1-10 = TC 혹은 노드랍
Prob1-10 = 적절한 TC 혹은 아이템을 선택할 경우의 수
방금 잡은 녀석의 경우 다음을 드랍함 ( Act1(H) H2H B 의 경우 NoDrop 의 Prob : 100 )
NoDrop | 100 |
gold | 21 |
Act 1 (H) Equip B | 16 (방어구 arm, 무기 weap) |
Act 1 (H) Junk | 21 (포션,키 등) |
Act 1 (H) Good | 2 (룬, 아뮬, 링, 참) |
전체 경우의 수의 합이 160 이므로 NoDrop 을 pick 할 확률은 100/160, 골드를 pick 할 확률은 21/160, Equip 은 16/160, Junk 는 21/160, Good 은 2/160 (룬, 아뮬, 링, 참이 상대적으로 적게 떨어지는 이유!)
정리해보면,
Act1 앞마당에서 fallen 몹을 잡으면 그 녀석이 어떤 녀석인가를 "MonStats.txt" 화일을 살펴 보고 "Act 1 (H) H2H B" 이구나 하고 "TreasureClassEx.txt" 화일에서 찾아본다.
"TreasureClassEx.txt" 에서 발견된 "Act 1 (H) H2H B"는 pick 할 수 있는 게 1
고로 한번 뽑기해서 160분의 100의 확률로 아무것도 안떨굴수도 있고
160분의 21의 확률로 골드가 떨어질 수도
160분의 2의 확률로 룬이나 참, 링 같은 "Good" 이 떨어질 수도 있다. 물론 "Act 1 (H) Good" 안을 들여다 보면 룬, 아뮬, 링, 참 등이 배치되어있어 확률에 의해 결정된다(여기서 만약 링이 결정된다... 그러면 후에 매찬 등이 적용되어 매직링이 될 수도 있고 유닉링이 될 수도 있다)
만약 챔피언 몹이나 다른 몹을 잡아서 pick 이 1이 아닌 3 이 나왔다고 하면 뽑기를 세번 할 수 있다는 말이다. 즉 위 과정을 세번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pick 이 3이면 아이템이 세 개 나올 수도 있고 2개, 1개가 나올 수도 있으며 세 pick 모두 NoDrop(확률이 높으니까)이 선택되면 안 안나올 수도 있다.
게임이 요리조리해서 16/160 의 확률로 "Act 1 (H) Equip B"를 선택했다고 가정하면,
"Act 1 (H) Equip B" 는 이런 TC들을 포함한다.
Treasure Class | Picks | level | Item1 | Prob1 | Item2 | Prob2 | Item3 | Prob3 |
Act 1 (H) Equip B |
1 | weap57 | 2 | armo57 | 1 | weap60 | 6 |
Item4 | Prob4 | Item5 | Prob5 | Item6 | Prob6 | Item7 | Prob7 | Item8 | Prob8 |
armo60 | 3 | weap63 | 14 | armo63 | 7 | weap66 | 2 | armo66 | 1 |
Item9 | Prob9 | Item10 | Prob10 | SumItems | TotalProb |
Act 1 (H) Equip A |
1530 | 36 | 1566 |
또 다시 게임이 요리조리해서 2/1566의 확률로 "weap66" 을 선택했다고 가정해 보면
(무기류는 항상 같은 레벨의 방어구에 비해 선택 확률이 두배가 된다)
weap66 TC :
highland blade, silver edged axe, stalagmite(1/3 prob.), ghost wand(1/3), colossus voulge, stygian pike, flying knife, matriarchal javelin(1/3)
같 은 TC 내의 방어구(armo)와 무기(weap)는
노말 아이템일 경우 - 가중치 3
클래스 전용일 경우 - 가중치 1
어쌔 카타르 - 가중치 2
스태프, 셉터, 완드 - 가중치 1
로 선택된다.
따라서 weap66 TC 에서 matriarchal javelin 이 선택될 확률은 1/18 이다.
여기까지의 대략적인 설명 그림입니다.
이 "weap66" 이 헬난이도 액트1에서 볼 수 있는 가장 상위 TC입니다(피트나 홀 같은데를 제외하고는 말이죠)
2. TC 업그레이드
그런데 이 몬스터는 Tower Cellar 혹은 피트 같은 곳에서도 나타납니다. Tower Cellar 1층의 경우 alvl(area level)이 75 이며 피트는 85입니다.
디 아1.0부터는 업그레이드 TC라는게 적용됩니다. 즉 몬스터는 그 몬스터가 등장하는 지역에 따라 업그레이드된 TC를 가지게 됩니다 ( 지역레벨이 원래 TC레벨보다 높으면 같은 그룹내의 다음 단계의 TC를 선택하고 또 해서 높으면 다음 단계를 선택하고... 이렇게 반복됩니다)
예를들어 Tower Cellar 1층에서 이 몬스터을 잡을 경우, (Tower Cellar 1층에서 이 몹의 TC : "Act 1 (H) H2H C", it's group 7, lvl71.)
mlvl (75) > TC lvl (68) -> upgrade TC to "Act 2 (H) H2H A" - group 7, lvl 69
mlvl (75) > TC lvl (66) -> upgrade TC to "Act 2 (H) H2H B" - group 7, lvl 71
....
이렇게 해서 결국 "Act 3 (H) H2H B" - group 7, lvl 76 이 선택됩니다.
또한 같은 방법으로 피트에 있는 이 몬스터의 TC는 "Act 5 (H) H2H C"(group 7)가 됩니다.
"Act 5 (H) H2H C"는 weap87 과 armo87 까지 나오며
피트에 있는 fallen을 잡으면 weap87 과 armo87 내의 무기 방어구가 떨어집니다.
TC87 즉 weap87과 armo87에는 게임상에서 가장 보기 힘든 아이템들이 포진해 있습니다.
코로나, 다이어뎀, 할배, 자쓰, 세이크리드아머, 오거장, 샤드, 캐듀 등등
이 TC 드랍테이블을 갖는 몬스터는 어떤 종류의 아이템이라도 드랍할 수 있습니다.
피 트와 액트5 후반부에 나오는 몹들("Act 5 (H) *** C" TC)뿐만 아니라 "Act 5 (H) *** B" TC를 가지는 몬스터도 TC87의 아이템을 떨어뜨릴수 있는데 그 확률이 현저히 낮아집니다. ( 3/26 정도로 떨어집니다 )
낮 은 확률로 TC87 드랍:
83레벨 지역의 일반 몬스터
80-81레벨 지역의 챔피언 몬스터
80지역의 보스졸개들
79-80지역의 보스
소
수퍼유닉 몬스터: Sharptooth Slayer, Dac Farren, Nihlathak
Baal
높은 확률로 TC87 드랍:
84-85 레벨 지역의 일반 몬스터
82-85 레벨 지역의 챔피언 몬스터
81-85 레벨 지역의 보스졸개들
81-85 레벨지역의 보스
수 퍼유닉 몬스터: Pindleskin, Frozenstein, Snapchip Schatter, Thresh Socket
어 떤 몹은 지역 레벨에 따라 업그레이드된 TC가 받아야할 레벨보다 더 높은 레벨의 TC를 가지기도 합니다. 예를들어 아리앗고원(alvl = 81)의 Death Slasher의 업그레이드된 TC는 "Act 5 (H) H2H A"이 되어야함에도 "Act 5 (H) H2H B" TC를 가집니다. 아마 제 개인인 생각으로 Rigid Highlands 에 있는 Death Slasher는
"Act 5 (H) H2H A"를 가지지 않을까 싶네요(확인은 못해봄)(--> Rigid Highlands에 있는 얘는 이름이 Death Brawler인 듯 싶네요)
둘다 mlvl 81이고 alvl 81 입니다. 물론 Bloody Foothills에 있는 몬스터는 mlvl80이고 "Act 5 (H) H2H A"TC 입니다.(이름이 Death Mauler 이지 싶네요)
여기까지는 밀리 몬스터(group 7)에 대해서만 얘기했는데 다른 종류 혹은 그룹의 몬스터도 있습니다. 물론 밀리 몬스터 그룹이 젤 많죠(맨 위 표를 보면 "H2H" 뿐만 아니라 "Wraith" 타입 등도 보이죠)
Wraith (Ghost, Strangler, Gloam) 타입의 몬스터는 TC에 노드랍(75), Good(4), Magic(25) 밖에 없습니다. 골드도 없고 장비도 없죠.
궁수 등 미사일 타입의 몬스터는 노드랍(100), 골드(18), 장비(13), junk(18), 활(6), 화살볼트(3) 을 드랍합니다. 궁수들이라 활을 잘 떨구네요..
캐스팅 타입 몬스터는 Magic을 좀 더 떨구고
소는 Good 을 떨어뜨릴 확률이 조금 높네요
( Good - Jewelry, 보석류, 룬 Jewelry - 링, 아뮬, 참 )
몬스터들이 챔피언이되면 다 같은 챔피언TC를 가집니다. 밀리형이건 미사일 타입이건 TC가 다 같습니다.
액트보스와 몇몇 수퍼유닉(카운테스, 그리스월드, 닐라탁 등)은 자기 고유의 TC를 가집니다.
그외 다수의 수퍼유닉(핀들,프로즌슈타인 등)은 유닉 몬스터와 유사한 TC를 갖지만 아이템을 하나대신 두개로 떨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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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http://diablo2.diablowiki.net/Magic_Find_Guide_by_Hrus">Magic_Find_Guide_by_Hrus
2. http://classic.battle.net/diablo2exp/monsters/
3. http://diablo2.diablowiki.net/Item_Generation_Tutorial
4. http://strategy.diabloii.net/news.php?id=551#Area%20Levels
5. 게임데이터 파일 : http://wreckernl.homestead.com/files/1.11.rar -- 압축을 풀어보시면 TreasureClassEx.txt 화일에 tc에 대한 정보가 담겨져 있고 MonStats.txt 라는 화일에 몬스터 레벨 등의 정보가 담겨져 있습니다(위에 첨부 화일로도 올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