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정확하게 말하면 사람이 많으면 떨굴 경우의 수가 많아지는게 아니라 안떨굴 경우의 수가 줄어듭니다.
몬스터 체력/경험치 = 기본체력*(1+사람수)/2
유효 플레이어 수 = int(다음의 합)
# 몬스터를 사냥하는 플레이어 자신 = 1
# 파티원이고
근처에 있는 경우 = 1
# 이 외의 경우 = 0.5
예) 두명이 각자 떨어져서 사냥하는 경우 = 1
두명(파티원)이 바알을 같이 잡고 다른두명(파티원)은
다른곳에서 앵벌 = 3
세명(2명만파티)이 바알을 같이 잡고 다른두명(같은파티이건 아니건)은 다른곳에서 앵벌 =
int(3.5) = 3
네명(2명만파티)이 바알을 같이 잡고 다른두명은 다른곳에서 앵벌 = 4
팁1
방 안에 사람이 7명이 있고 옆에 파티원 세 명이 사냥하는 경우 : 몬스터의 경험치와 체력은 (1+7)/2 = 4 배가
됩니다.
우선 사냥을 하는 저는 1.
파티원이면서 내 주변(대충 스크린 2개 거리 정도 내)의 플레이어 수를
세봅니다. 3 이네요. (( 나까지 하면 4네요 ))
그 외에 플레이어 수를 세보면 3입니다. 2로 나눠서 소수점 이하를
버립니다[ int(3/2) ]. 그럼 1
따라서 유효 플레이어수는 1 + 3 + 1 = 5가 됩니다. (( 4+ 1 =5
))
유효 플레이어 수에 따라 조정된 노드랍 확률
{NP^N/(1-NP^N)}*DP
NP: 노드랍 확률
N: 유효 플레이어 수
DP: 드랍할 경우의 수
밀리형 몬스터의 경우(일반몬스터) : 노드랍 확률(아무것도 안줄 확률) 100 : 뭔가(아이템,골드,포션 등)를
떨굴 확률 60
(확률보단 경우의 수가 맞겠죠..)
즉,
NP = 100/160 = 0.625
DP = 60
위 밀리형 몬스터를 다음과 같이 잡았을 경우
(떨굴확률 : 안떨굴확률)
유효 플레이어수 1명 : 60 : 100
유효 플레이어수 3명 : 60 :
19
유효 플레이어수 8명 : 60 : 1
뒤에 100, 19, 1 이 숫자는
{0.625^1/(1-0.625^1)} * 60 = 100
{0.625^3/(1-0.625^3)}
* 60 = 19
{0.625^8/(1-0.625^8)} * 60 = 1
일반 몬스터 중에 밀리형은 노드랍:드랍이 100:60 이고 wraith형(ghost,specter,dark shape)은 75:106 등, 몬스터 유형에 따라 조금씩 변합니다.
챔피언과 유닉몬스터는 이보다는 조금 복잡한 아이템테이블(TC,treasure class)를 가집니다.
챔피언은 게임내의 플레이어수와 상관없이 NoDrop 이 '0'이며 항상 2개의 포션과 1개의 아이템 내지 골드를 떨굽니다.
유
닉몬스터는 NoDrop 이 '0'이며 항상 4개의 포션과 아이템(장비 혹은 Good) 하나를
떨굽니다(Good:링,아뮬,참,룬,보석). 이상하게도 챔피언은 골드 드랍 확률도 높고 골드에 대한 가중치도 있어 골드가 많이
드랍되는 반면 유닉몬스터는 골드를 드랍하지 않습니다.
액트보스와 몇몇 수퍼유닉(닐라탁, 카운테스, 이주얼, 서머너, 블러드레이븐, 카우킹, 헤파스토, 라다먼트)은 자신만의 고유 아이템 테이블이 있으며, 이런 자신만의 고유 아이템 테이블을 가지지 못한 수퍼유닉(핀들, 프로즌슈타인 등)은 기본적으로 NoDrop 이 '0'이며 항상 포션 4개와 아이템(장비 혹은 Good) 2개를 떨굽니다(아이템 한개 더 나오는 유니크 몬스터임, 역시 골드는 안나옴).
일반 몬스터 : 1개의 아이템, junk(스크롤 화살 등) 또는 골드 ( 드랍 확률 ~100/160, 즉 아무것도 안나올 경우도 많음)
챔피언 : 2개의 포션과 1개의 아이템 또는 골드 ( 꼭 나옵니다 )
유닉 : 4개의 포션과 1개의 아이템 (꼭 나옵니다. 골드 없습니다. 여기서 1개의 아이템은 기본
매찬이 조금 높습니다)
수퍼유닉 : 4개의 포션과 2개의 아이템 (꼭 나옵니다. 골드 없습니다. 여기서 2개의 아이템은 기본 매찬이
조금 높습니다)
고유 드랍 테이블이 있는 수퍼유닉 : 액트 보스와 양상이 비슷합니다. 노드랍도 있으며 골드에 대한 가중치도 꽤 높습니다. 액트 보스와 다른점은 액트 보스는 대부분 7번 선택(pick)하는 반면 이 녀석들은 5번 선택합니다.
고유 드랍 테이블이 있는 수퍼유닉 중
스미스와 그리스울드 : 1개의 아이템(기본 매찬이 조금 높습니다)과 2개의
아이템(일반 몬스터 드랍과 매찬이 같습니다) ( 포션 없습니다. 골드 없습니다 )
수퍼 유닉 몬스터의 드랍 형태 참고 -->
자기 고유 아이템 테이블을 가진 액트보스와 수퍼유닉몬스터는 플레이어 수에 대한 반응이 조금 다릅니다(얘들은
NoDrop 이 '0'이 아닙니다).
예를들면 안다리엘 같은 경우 유효 플레이어수가 4명이면 노드랍이 '0'이 됩니다(원문에는 5명이라고 나와있는데
계산해보면 4가 맞는 듯 싶습니다). 메피나 디아, 바알은 유효 플레이어수가 3이면 노드랍이 0에 도달합니다. 따라서
메피,디아,바알런을 뛸 경우 아이템 획득 측면에서만 본다면 유효 플레이어수 3명만 되면 충분합니다.
세명이 파티로 같이 바알을 잡거나, 5 혹은 6명인 경우, 더 나아가 7,8명이 방에서 (다른 플레이어들은 같은
파티건 아니건 같은 지역에 있건 다른 지역에 있건 상관없이) 바알을 잡을 경우 등은 아이템 드랍율이 같습니다.
팁2
여
기(diablo3.ingame.de)에 가셔서
Source 부분의 "Special Monster" 부분을
"normal Monster"로 바꿉니다.
게임 내 플레이어 수(Players in the game)와 근처의 파티원
수(Partymembers in the same area)를 선택하시면 그 밑에 유효 플레이어 수가 표시됩니다.
유효 플레이어 숫자 옆에 보시면 NoDrop 확률까지 표시됩니다(1에서 이 숫자를 빼시면 드랍 확률이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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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http://diablo2.diablowiki.net/Magic_Find_Guide_by_Hrus#Number_of_players
2. http://diablo3.ingame.de/tips/calcs/